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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뜻과 활용에 대해 같이 알아봐요!

by 희찬's 2022.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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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하시면서 한번쯤 들어보셨을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같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란?

 

현재 구글 마케팅 플랫폼 브랜드 내의 플랫폼으로서,

웹사이트 트래픽을 추적하고 보고하는 구글이 제공하는 웹 애널리틱스 서비스입니다.

 

2019년 기준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웹 애널리틱스(=분석)

서비스입니다.

흔히 말해 마케터들이 구글의 고유한 통계 및 머신러닝 기술로 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방문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의 실적이나 웹사이트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죠.

 

대부분 중소기업 이상 되는 규모의 회사에서는 홈페이지부터 운영하는 쇼핑몰에

반강제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달게 됩니다.

 

어떤 사이트를 통해서 회사 홈페이지에 사람이 얼만큼 접속하고,

장바구니에 무슨 물건을 많이 담았으며

실제로 이 중 얼마나 많은 사람이 물건을 구매했는가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또한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카페 등을 통해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고

어느정도 접속 수가 있었는지,

구매전환율은 얼마나 되는지 정도를 확인합니다.

 

그러면 이쯤에서 궁금증이 하나 드실겁니다.

 

그러면 구글 애널리틱스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온라인마케팅을 집행할수 있을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전환을 늘리는 마케팅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직접하던, 광고대행사를 통해서 집행을 하던,

블로그에 글을 쓰던, SNS에 콘텐츠를 만들던, 검색광고를 집행하던,

배너광고를 집행하던 SNS 광고를 집행하던 상관없이 "전환"에만 집중하면,

여러분들이 나아가야 할 길이 뚜렷해집니다.

 

일단, 전환은 무엇이라고 할수 있을까?

매우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기업이 원하는 돈이 되는 방문자의 행동

이렇게 정의할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기 하나의 쇼핑몰이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추측해 보면

몇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사이트에 들어오는 방문이 있을겁니다.

그리고 사이트에 들어와서 여러가지 페이지를 보는 페이지 뷰가 있습니다.

 

사실 여기까지는 매출에 큰 영향이 있다고 말할수는 없습니다만,

매출에 영향이 있는 것은 지금부터 입니다.

 

이렇게 들어온 방문자가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고 하면,

회원가입을 하고 장바구니에 물건을 넣게 되고, 마지막으로 결제를 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매출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당연히 결제입니다.

그리고 결제가 여기에서 "전환"입니다.

 

어떤 마케팅을 하던 결제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유입 경로가

가장 좋은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는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주는 도구"일뿐 실질적인 매출을 도와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분석하고 그에맞는 전략을 짤수있죠. 예를 들어 이 키워드에서 많이 유입이 됐다, 이런SNS를 통해 들어왔다.

라고 분석할수 있는거죠.

 

그러면 앞으로 어떤 매체를 통해 홍보를 할건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마케팅을 하면서 한번쯤 들어봤을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같이 한번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욱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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