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꿀팁

예비군 준비물 (feat. 동원훈련, 동미참훈련, 일정 조 방법)

by 희찬's 2023. 5. 22.
반응형

예비군 준비물. 혹시 여러분들은 알고 계셨나요? 날이 이제 6월로 접어들면서 제 주변 지인들도 한 두명씩 예비군 훈련을 가거나 이미 갔다왔는데요. 저 또한 6월에 예비군 훈련을 가게됩니다. 대한민국 남자라면 누구나 군대에 가서 국방의 의무를 다해야하고 전역 이후에도 정해진 기간동안 예비군 및 민방위 훈련에 참여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런 예비군의 뜻과 예비군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예비군이란?

현역 군인이 아니라 일반 시민이 주 병력이 되어 전쟁 및 이에 준하는 천재지변, 그 외 긴박한 상황에 병력을 추가 동원할 필요가 있을때를 대비해 선발 또는 임명된 시민들을 훈련하고 준비시키는 군사 조직입니다.

훈련일정 조회 및 일정연기 바로가기
https://www.yebigun1.mil.kr/dmobis/index_main.do

예비군을 이루는 대부분의 병력은 평상시에는 민간인이며, 예비군으로 소집되지 않았을때는 군인의 신분으로 유지되지 않습니다.

 

국가의 동원령이 발동되어 일반 대한민국 남성이 군인이 되는 것과 예비군 동원령이 발동되어 예비군이 소집되는 것이 비슷해보이긴 하지만, 일반적인 징집과는 달리 예비군으로 관리되는 시민은 국가가 개인의 신상과 훈련내용을 미리 확보하여 그에 적절한 보직부터 부대 편성까지 이미 마친상태이기에 징집한 병력보다 훨씬 체계적이고 유용한 군사조직으로 동원이 가능합니다. 

 

👉훈련장 찾기 및 예비군 부대 찾으러 가기
👉https://www.yebigun1.mil.kr/dmobis/popup/RfTraCenterGuidListPopup.do

예비군 편성 

예비군 편성은 자신이 전역한 년도의 다음년도부터 예비군 편성이 됩니다. (23년 5월 전역 > 24년 예비군 편성) 또한 1월에 전역을 한 경우 그해 동안은 예비군 동원이 소집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신보다 늦게 군대 다녀온 사람과 예비군 연차는 동기가 되는 상황도 종종 목격할수가 있죠.

예비군 일정 조회

예비군 일정 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 저같은 경우 스마트폰 문자로 알림이 오기도 했고, 포털사이트에 "예비군" 검색시 공식사이트로 넘어가지는데 첨부한 사진과 같이 나의 훈련정보 > 훈련정보를 클릭하시면 날짜는 언제인지 훈련장은 어디인지 손쉽게 알아 볼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로도 지휘 서신이 오기때문에 그 안에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비군 일정조회 바로가기

 

예비군 준비물 

1.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국가자격증)

신분증은 자신임을 입증하기 위해 무조건 필수적으로 챙겨가야할 준비물중 하나인데요, 대표적으로는 주민등록증이 있습니다. 다만 주민등록증이 없거나 잃어버렸을 경우 운전면허증이나 여권, 국가자격증으로도 대체할 수 있으니 이 점 꼭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 동원훈련 소집통지서

병무청 홈페이지에 접속해 사진과 같이 병무민원 클릭 >  동원/예비군 클릭 후 세번째 사진과 같이 병력동원소집통지서를 클릭하여 조회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동원훈련 일자/교통편 조회, 가는길, 연기신청까지 가능합니다.

 

 

동원훈련 소집통지서 확인하기

 

3. 본인명의의 계좌번호 

계좌번호같은 경우에는 통장사본을 따로 출력할 필요는 없고, 훈련때 계좌번호를 작성하라고 안내해주기 때문에 그때 적으시면 됩니다.

 

4.계절성 피복 지참 

여름이 다가오지만,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감기에 걸릴수도 있어, 야전상의나 여분의 옷을 더 챙겨가서 잘 때 입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의 예비군 준비물 (*중요)

1. 썬크림

여름이 다가오면서 햇빛은 점점 더 강해지고, 야외훈련을 받을때는 햇빛에 얼굴이 그대로 노출이 됩니다. 직사광선을 피부가 그대로 받으니 이때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썬크림은 무조건 챙겨가셔야 합니다.

2. 보조배터리 

지인의 말에 의하면 한 생활관안에 여러명이 입소하기 때문에, 충전기를 가져와도 콘센트가 부족해 사용하지 못할 확률이 굉장히 크다고 합니다. 또한 2박 3일간의 훈련이니 집 갈때나 귀소할때 여분의 보조 배터리는 무조건 챙겨가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3. 바디워시 및 옷, 수건 

훈련장안에서는 따로 바디워시, 샴푸가 준비되어 있지 않을뿐더러 수건 또한 직접 챙겨가야합니다. 또한 옷같은 경우에 훈련하면서 땀에 젖어 갈아입거나, 날이 추워서 더 입어야한다거나 잠잘때 편하게 잘 수 있는 옷들로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예비군 준비물과 훈련일정 조회 방법 및 연기신청 하는 방법과 그 외의 더 필요한 준비물들을 알아봤습니다. 대한민국 남자라면 꼭 가야할 예비군 훈련. 오늘 글을 참조하셔서 준비물을 꼭 챙겨가 훈련 당일에 불이익을 받지 않는 편안하고 안전한 훈련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