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꿀팁

MZ세대 뜻, 특징, 가치관, 소비습관에 대해서 함께 알아봐요!

by 희찬's 2023. 5. 28.
반응형

MZ세대 뜻과 특징에 대해서 오늘은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요즘 직장에서 일하시면서 많이 들었거나 직장 동료분들이 MZ세대라고 말하면서 많이 들으셨을 단어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좀 더 MZ세대 뜻과 정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Z세대 뜻

1980년대~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합쳐서 부르는 말이 바로 MZ세대입니다. 현재 나이로는 20~30대 분들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휴대폰, 인터넷 등 디지털 환경에 친숙하며 이들은 변화에 유연하고 새롭고 이색적인 것을 추구합니다.

또한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쓰는 돈이나 시간을 아까워 하지 않습니다. 2020년까지 MZ세대는 세계 인구 33%를 차지했으나 앞으로 인구가 줄어들면서 비중이 줄어드는 점을 고려하면 2040년에는 50%이상을 차지할것 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MZ세대는 플랫폼에서의 재미와 간편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들었던 사례도 있습니다. 이들은 수입이나 자산이 적지만 과감한 레버리지(대출)로 소비와 투자에 적극적이며, 흔히 주변에서 들어보셨을법한 '영끌(영혼을 끌어모은 대출)' 로 주식과 암호화폐 상승장을 주도하기도 했었죠.

 

MZ세대 소비 특징

1. 하나를 사더라도 다름을 추구합니다. 자신의 남들과는 다르다는것을 보여주기 위함이죠. 또한 자신의 취향을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창조하는 특성이 있으며 자신만의 독창성을 혼자 즐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남들과 공유하며 새롭게 타인과 관계를 만들어가는것에 익숙합니다.

 

2. 이들은 자신이 좋아하거나 취향에 맞는 제품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지갑을 열고, 명품 옷이나 신발을 되파는 행위를 즐깁니다. 이전과 다른 소비 성향을 가진 MZ세대가 명품 시장을 더욱 키울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3. MZ세대는 유행에 뒤처지는 것도 싫어합니다. 또한 MZ세대는 어느세대보다 건강과 몸매 관리에 정성을 쏟는 세대이며 자기관리도 철저합니다. 

 

4. MZ세대는 모든 것을 놀이로 만드는 것을 즐기고 MZ세대의 특징을 말해주는 신조어중 하나는 들어보셨을 바로 플렉스(FLEX)라는 단어죠. 하지만 요즘은 '미식 플렉스'도 유행인데요, 이는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즐기며 SNS에 인증샷을 올리는것도 하나의 문화가 되었습니다.

MZ세대 가치관

부모님의 든든한 지원 아래에서 자란 MZ세대는 또 강한 개인주의 성향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이기주의라고 말하지만 MZ세대에게 있어서는 개인주의란 곧 '내 자신을 스스로 돌보는 일'로 정의됩니다. 개인주의는 특히 Z세대에게서 더욱 두드러지고 자기 목소리가 분명하기에 곧 적극적인 소통에 대한 욕구로 연결됩니다.

 

단순히 내 옆 사람, 지인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직장이나 회사, CEO에게 피드백을 당당하게 요구하는 것에도 거리낌이 없습니다. 

개인 프라이버시를 지키려는 성향도 강해 회사 퇴근이후 업무적인 연락은 하지않고 독립적이고 자유분방할 개인적인 생활을 선호하는것이 MZ세대의 성향입니다.

 

또한 대학 진학은 필수라던 부모님세대, 기성세대 인식과는 달리 MZ세대에게 있어 대학교는 '교육이 더 이상 계층 사다리가 될수 없다.' 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MZ세대 직업

MZ세대는 직업의 서열화도 싫어하고 기업,기관의 규모나 정규직,비정규직 여부에도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물질적 보상보다 개인시간 확보를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보면 워라밸을 더 중요시 여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MZ세대에게 이직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며 더 나은 보상과 일을 추구하며 자신과 맞지 않은 일터는 바로 떠나려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예 거부하는 방식으로도 회사를 이탈하기도 합니다. (무단결근, 퇴사 등) 

MZ세대에게 일이란 단순한 생계수단이 아닌 자기표현의 한 방식이며 이들에게는 '어떤 회사를 다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닌 '어떤일을 하는 사람인가'가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한국에서는 MZ 세대들이 사회성이 부족하다는 말도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MZ세대 뜻과 특징, 가치관,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이는 MZ세대들의 특징이지 모든 MZ세대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며 절대적으로 이런 특징을 갖고 있다는 것이 분명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MZ세대에 대한 제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글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