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교통할인

전기차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거리, 배터리, 유지비, 충전소)

by 희찬's 2023. 5. 29.
반응형

전기차 장단점에 대해서 오늘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전기차는 여러분이 알다싶이 전기를 사용하여 동작하는 차량입니다. 내부 연료를 가지지 않고 전기모터를 통해 바퀴를 움직인다는 점이 기존 내연기관차와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런 전기차의 핵심은 바로 배터리 팩인데요, 배터리 팩은 다양한 크기와 용량으로 제공되고, 일반적으로 차량의 바닥에 위치하거나 후면에 설치됩니다. 이 배터리팩을 통해 전기를 저장하고 전기모터에 공급하여 차량을 움직이게 되는 것이죠. 이런 내연기관 자동차는 다르게 순수하게 전기만을 사용하여 구동하기에 매연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증가가 지구온난화의 원인으로 밝혀진 현재에 각국에서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친환경차(수소차 포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아직도 여러모로 단점들이 있지만 세계 자동차 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개발하고 있어서 빠르게 극복되고 있습니다. 이제 전기차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장점

1. 환경 친화성 

전기차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바로 환경 친화적이라는 것입니다. 내연기관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배기가스 오염이나 탈진이 없고, 이로 인해 대기 중 유해 물질의 배출량을 줄일 수 있으며, 대기오염과 온실 가스 발생을 감소 시킵니다.

2. 소음이 없다.

전기차는 전기 모터의 특성상 소음이 적습니다. 내연기관을 가진 차량에 비해 정적인 소음 수준이 낮아 도심이나 주택가와 같은 조용한 환경에서 운전할 때 더 쾌적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3. 에너지 효율성

전기차는 전기 모터를 통해 동력을 제공받기에 연비가 더욱 뛰어납니다. 내연 기관을 가친 차량에 비해 에너지 변환 효율이 더 높기 때문에 주행 거리 당 소비되는 에너지가 더욱 적습니다.

4.저비용 운영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들과는 달리 유지 보수나 운영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합니다. 전기차는 기름 교체, 엔진 부품 교체 등과 같은 내연기관에 필요한 작업들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5. 충전 편의성

전기차는 충전소에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데요, 충전소 설치는 점점 더 많이 되어가고있고, 집에서 충전할 수 있는 가정용 충전 인프라도 점점 더 보급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6. 혜택과 장려 정책

많은 국가와 지역에서 전기차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서 전기차에 관한 혜택과 우대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세금 감면 / 도로 통행료 면제 / 전용 주차 공간 / 충전 인프라 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죠. 

 

다만 이런 전기차도 이런 많은 장점만 있는것뿐만이 아니라 단점도 있는데요. 더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단점

1. 충전 인프라의 한계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가 당연히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보급되고 있다고는 하긴 하나 충전소의 수가 제한적이며, 일부 지방 지역에서는 충전소가 부족할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따라서 장거리 운행 시에 충전소 위치를 고려해야합니다.

2. 충전 시간

전기차의 배터리를 완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내연기관 차의 주유 시간보다 오래 걸릴수 밖에 없죠. 일반적인 충전 방식은 충전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기 때문에 긴 여행이나 급속한 충전이 필요할때는 시간이 소요될수 있습니다.

3. 주행 거리 제한

전기차의 주행 거리는 배터리 용량과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내연기관을 가진 차량에 비해 주행거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장거리 운행이 필요한 경우, 충전소까지의 거리와 충전시간도 함께 계산해야 합니다.

4.배터리 수명 및 교체 비용

전기차의 배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용량과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배터리의 수명은 충전 주기와 방전 사이클, 주행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배터리 교체 비용은 아직까지는 높은 편입니다.

5. 배터리의 무게와 디자인

전기차의 배터리는 또한 상당한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차량의 무게와 밸런스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배터리의 크기에 따라 차량의 구조와 배치, 전체적인 크기, 차체의 디자인에 제약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6. 초기 구매 비용

전기차의 초기 구매 비용은 일반적인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을 통해 상대적으로 조금 더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전기차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내연기관차를 아닌 전기차를 고려하시는 분들도 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오늘 글을 참조하시어 전기차에 대해서 신중히 고민해보고 안전한 운전생활을 보내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