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안구건조증 치료 및 증상 (+인공눈물, 영양제, 가습기)

by 희찬's 2023. 5. 28.
반응형

안구건조증 치료 방법 및 증상에 대해서 오늘은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안구건조증이란 눈물 층의 항상성이 상실되어 다양한 안구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각막을 덮고 있는 눈물 생성이 불충분하거나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하여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수분이 제대로 유지되지 않으면 눈에 불편함을 주고, 시력이 손상될수도 있습니다.

 

사실 눈 각막 위 쪽에는 우리가 인지하지는 못하지만 얇은 눈물막이 덮여있어 우리의 눈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는데, 눈물이 부족하게 생성되거나 과다하게 증발되면 눈은 건조한 상태가 되며, 여러분이 느껴봤을법한, 불편감을 일으키는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대표적인 사례로는 1. 눈이 뻑뻑한 느낌 / 2. 타는듯한 작열감 / 3. 가려움,따가움 / 4. 시야가 흐릿함 / 5. 눈물이 끈적이는 느낌 / 6. 눈에 모래가 들어간 느낌 이며 쉽게 눈이 피로하기 때문에 잘 뜰 수가 없고, 눈을 감고 있어야만 편안하고, 눈을 뜨면 증상이 심해집니다. 특히 겨울철 외출 시 찬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많이 분비가 되고 외관상 보기에 눈이 약간 충혈되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원인 

1. 눈물 생산의 감소

눈물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눈물샘에 염증이 생기거나 불충분한 수분 섭취, 뮤신, 지질을 생성해 내지 못하면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화가 진행되거나, 폐경기를 겪는 등의 신체적인 원인도 있는데요. 비타민A 결핍, 장기간의 콘택트 렌즈 착용 등과 같은 생활습관, 질병 등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2. 눈물 증발량의 증가

물, 점액, 기름들이 빠르게 증발하는 것도 눈물을 부족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히터나 바람, 건조한 공기에 노출되거나, 장시간 컴퓨터 업무를 하는것도 눈 깜빡임을 억제하여 눈을 건조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3. 술, 카페인 과다 섭취

술이나 카페인도 과다섭취시에 안구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고, 눈물샘의 이뇨 작용때문에 눈물 생산이 잘 안되는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4. 눈의 과다 사용 ( 컴퓨터, TV ) 

하루종일 컴퓨터를 보면서 업무를 하거나, 휴식시간에 눈도 쉬어줘야 하는데 쉬지 않고 다시 핸드폰이나 TV화면을 보는 식으로, 눈 자체를 혹사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속 된다면 당연히 눈물 사용 속도가 빨라지고, 안구 점막 표면도 건조해지겠죠?

안구건조증 치료방법 

1. 인공눈물(안약) 사용

가장 대표적이고 일반적인 치료법중 하나입니다. 흔히 약국에서 처방받는 인공눈물 혹은 눈의 수분을 증가시키는 안약 (젤,연고) 사용은 각막의 수분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2. 가습기 사용

특히 안구건조증이 심한 분들이라면 겨울철 뿐만이 아닌 여름에도 집안의 습도 유지를 위해 가습기를 사용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당연히 눈물은 수분이기 때문에 수분 섭취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물을 마시는 행위는 당연하게 여겨져 정작 소홀하기가 쉬운데 목의 갈증뿐만이 아니라 눈의 건조감을 위해서라도 물은 꾸준히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4. 중간중간 눈의 휴식시간 부여

컴퓨터로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거나 TV나 스마트폰을 자주 보시는 분들이라면 모니터를 보는 시간을 줄이고, 자주 휴식을 취하고, 눈을 깜빡여 주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이는 책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안구건조증 치료 방법과 증상,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방금 위에서 말씀드린 4가지만 잘 지켜주시고 인공눈물 없이 다시 건강한 눈을 가질수 있습니다. 몸에서 중요하지 않는 부분은 없지만 가장 중요한 신체부위중 하나이기에 오늘 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눈 건강을 위해 항상 신경쓰는 여러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