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성인 ADHD 증상 및 치료법, 자가진단 함께 알아봐요!

by 희찬's 2023. 5. 27.
반응형

성인 ADHD 증상, 혹시 여러분들은 알고 계셨나요? 일단 ADHD라는 단어 자체의 뜻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라고 합니다. 이는 산만함과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며 이는 12세 이전에 발병하고 만성 경과를 보이며, 여러 기능 영역에 지장을 초래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어린이뿐만이 아닌 성인분들도 ADHD 증상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런 ADHD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인 ADHD의 원인

ADHD는 뇌 안에서 주의집중 능력을 요하고 조절하는 신경전달 물질(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이 불균형이 되어 발생한다고 합니다. 주의 집중력과 행동을 통제하는 뇌 부위의 구조와 기능 변화가 ADHD의 발생과 아주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또 추가적인 원인으로는 뇌 손상, 뇌의 후천적 질병, 미숙아 등이 있다고 합니다.

성인 ADHD의 증상

ADHD 증상은 환자의 연령대에 따라 변화합니다. 과잉 행동은 초기 청소년기로 접어들면서 유의미하게 감소하기는 하나 일부 환자는 충동성, 심한 감정 기복, 주의집중력에서 지속적인 결함을 계속 보여주기도 하죠. 

1. 집중과 집중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아주 간단한 일임에도 끝마무리가 어렵고, 끝마치기 위해 너무 애씁니다. 또한 세밀한 부분을 간과하는 실수가 잦습니다. 한가지 일을 하다가 어느새 다른 일을 하고 있습니다.

2. 과도한 집중 

책,TV,게임,컴퓨터,오락,술 등 흥분과 단기적인 보상이 있는 일에는 몰입합니다. 다만 과도한 집중으로 인해 다른 중요한 일과 시간 개념을 잊어버립니다.

3. 정리 안된 상태와 건망증

정리정돈을 잘하지 못하며, 방, 책상, 집, 차가 매우 어지럽고 만성적으로 지각하며, 일의 소요 예상시간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거나 계획적으로 행동하지 못하고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제자리에 놓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4. 불안정하고 끊임없는 활동

가만히 앉아있지를 못하고 어려워합니다, 자극적이고 흥분되는 일을 추구하며,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하고 쉽게 지루해 합니다.

5. 충동성

다른 사람 대화에 자주 끼어들며, 자제를 잘 못합니다. 무례하거나 부적절한 생각을 그대로 내뱉고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돌발적으로 행동하며, 술과 도박같은 중독에 대한 위험성이 큽니다.

 

성인 ADHD 증상의 치유방법

대표적으로는 약물, 생활습관 변화,운동을 포괄하며 다양하게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물치료는 일반적으로 ADHD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 처방되며, 집중력과 주의력을 향상시키고 과잉행동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올바른 약물과 전문의의 처방전이 필요하며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선생님과 충분히 상담을 한 후 진행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인지행동 요법과 같은 심리적 요법은 ADHD가 있는 사람이 대처하는 법을 배우고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크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약물이나 인지요법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닌 건강한 생활 방식을 채택하면 성인 ADHD 증상도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균형잡힌 건강한 식사,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또한 캘린더나 To do list를 만들어서 체계적이고 목표지향적인 도구를 활용한다면 ADHD를 가지고 있는 개인이 일정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성인 ADHD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성인 ADHD 치료는 약물치료나 인지행동요법으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수 있기에 진단과 치료는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만 아직 병원을 가기 두렵거나 의심이 되는 분들이라면 세계보건기구(WHO) 에서 만든 성인형 자가진단 테스트 설문지로 간단하게 점검을 해볼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성인ADHD는 부끄러운 질병이 아니고, 미국 성인의 약 4.4%가 흔하게 겪고 있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상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어렸을때부터 ADHD를 앓고 살아온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만약 이를 불편하게 여기신다면 꼭 전문가의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성인 ADHD 증상과 뜻 ,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으며 오늘 글 내용 참고하시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