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당 수치 낮추는 법 (+꿀팁, 혈당 조절 방법, 건강, 콜레스테롤)

by 희찬's 2023. 5. 25.
반응형

혈당 수치 낮추는 법에 대해서 오늘은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혈당은 건강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인데요. 이런 혈당을 관리하지 못하면 쉽게 비만이 되거나, 성인병이 올 수도 있고 자칫 관리를 잘못하면 건강이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국민의 12%가 당뇨병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혈당 관리는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매우 중요합니다. 

혈당

혈당이란 우리 몸 속에서 곳곳을 돌아다니며 영양소와 산소를 운반해주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또한 생존에도 필수적인데요.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주고 노폐물이나 이산화탄소를 배출이 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 중에서 혈당은 이런 혈액 속에 함유된 포도당의 농도를 뜻합니다. 

 

그 중에서 우리가  흔히 주변에서 먹을 수 있는 밥, 빵, 설탕(음료수,양념,소스) 등이 몸에 들어와 소화를 거치며 변화를 하여 지방과 근육, 뇌의 여러 조직을 위해 사용이 됩니다.

혈당의 수치가 높아지는 이유

가장 대표적인 것은 노화, 서구화된 식습관, 고열량 식품, 군것질, 과체중, 변칙적인 호르몬의 분비, 운동 부족 등 빈번한 스트레스와 같은 환경적인 배경 뿐만이 아닌 유전적 근거가 포함됩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요즘 사람들은 운동을 잘하지 않고 집에서 음식을 손쉽게 구할 수 있고 가공식품이 많아지면서 이러한 혈당수치도 대체적으로  많이 오르게 되었습니다.

 

혈당 수치

우리 몸의 공복 혈당은 흐르는 혈액에 녹아있는 설탕의 농도를 의미합니다. 우리 사람의 당은 거의 포도당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것을 바로 혈중 포도당 농도라고 부르며, 이걸 혈당이라고 합니다. 혈당 검사의 기본 가정중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혈당계로 공복 혈당을 주로 측정하는 것이죠.

 

이러한 측정을 통해 당뇨병 진단을 내릴수 있고, 혈당 수치를 측정했을때 104mg/dL 이상에 속한다면 당뇨병의 바로 앞의 상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혈당을 올리는 원인

위에서 말씀드린것뿐만이 아닌 혈당을 올리는 원인에는 음식과 식습관뿐만이 아니라 1. 수면부족 / 2. 인공감미료 / 3. 수분 부족 / 4. 아침식사 건너뛰기 / 5. 지방성 음식 / 6. 흡연 / 7. 몇가지 약 등이 혈당을 올리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하루에 잠을 6일동안 밤에 4시간만 자게 했더니 포도당을 분해하는 능력이 40%나 떨어졌다고 하고 인공 감미료 또한 가짜 당분이며 혈당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수분이 부족하면 혈당이 더욱 농축되어 고혈당증을 유발 할수 있다고 합니다. 

혈당 수치 낮추는 법

1. 탄수화물 줄이기

가장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탄수화물이 혈당 수치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인체는 탄수화물을 당, 주로 포도당으로 분해하며, 탄수화물을 과하게 섭취하던가 인슐린 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이 과정이 실패하고 혈당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 의하면 저탄수화물 식단을 먹으면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당 급상승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당 섭취 줄이기

탄수화물도 문제지만 당류도 큰 원인중에 하나입니다.  우리가 쉽게 주변에서 먹을 수 있는 아이스크림 ,음료수, 액상과당, 과일쥬스, 커피안에 들어 있는 설탕도 혈당 상승에 엄청난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액체류는 흡수가 빠르기에 일반적으로 씹어서 먹는 탄수화물과는 다르게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킵니다. 따라서 아메리카노로 대체하던가 요즘 시대에는 제로 칼로리로 건강을 관리하시는 분들도 많죠.

3. 충분한 수면 

위에서 말씀드렸듯 잠이 부족하면 혈당 상승의 원인이 되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면 혈당이 올라가고 건강에 여러가지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특히나 나이가 많은 고령층 분들은 수면 부족만으로도 당뇨병 위험에 처할 수 있기에 최소 7시간의 숙면이 혈당을 잡아주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혈당의 정의와 혈당이 오르는 원인, 혈당 낮추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낮추는 방법 3가지를 대표적으로 말씀드리고 짧게 느껴질수 있으나 바로 위에서 말씀드린 세가지만 잘 지키셔도 여러분의 혈당과 건강관리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오늘 제가 말씀드린 글과 혈당 낮추는 법에 대해서 한번 더 정독해보신 후에 실생활에 적용하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