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보건증 발급 (재발급,인터넷 발급,유효기간, 비용) 에 대해 알아봐요!

by 희찬's 2023. 5. 27.
반응형

보건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혹시 알고 계셨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건증 발급 방법과 인터넷 발급 또 재발급에 관한 내용을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현재는 명칭이 건강진단결과서로 바뀌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식품이나 요식업계 관련 직종에 종사를 할 예정이거나 종사중이라면 발급받아야 하는 것이 바로 오늘 살펴볼 보건증입니다.

 

보건증 발급받으러 바로가기

 

보건증이란?

요식업뿐만 아닌 직장, 이민, 해외여행 등에서도 필요한 서류로 건강진단결과서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식품과 유흥분야에서 근무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서류로, 식야거와 복지부 등 법령에 따라 보건소에서 반드시 건강검진을 받고 보건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이는 식품에 바이러스나 세균 등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인데요. 식품을 제조하고 관리하는 업체에서는 보건증 없이 사람을 고용한다면 불법입니다.

보건증 발급 기관 

여러분들께서 흔히 알고 계시는 보건소뿐만 아니라 일반 병원인 의료 기관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두 기관의 차이는 바로 비용인데요, 보건소는 3,000원 병원은 따로 정해진 금액은 없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보건소에서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을 준비해서 가셔서 무료로 발급받으시다면 훨씬 저렴하게 발급이 가능하겠죠? 다만, 모든 병원에서 보건증 발급 및 검사를 하는것은 아니여서 방문전 미리 전화로 검사를 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인터넷에서 정부24 건강진단결과서를 검색하셔서 들어가신후에 간단하게 발급 또한 가능합니다. 

정부24 바로가기

 

보건증 검사항목 & 발급소요일

1. 피부질환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피부질환 검사는 손가 손가락 등에 피부 질환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거나 설문지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검사합니다.

2. 흉부 검사

흉부 엑스레이를 촬영하여, 폐결핵이 있는지, 호흡기관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며, 임산부의 경우 객담 검사로 대체합니다.

3. 장티푸스 검사 (대변검사)

여러분들이 가장 잘 아시는 대변검사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마 가장 싫어하는 검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면봉을 받은 후 화장실에서 항문에 면봉을 조금 넣고 대장의 병균을 확인하는 검사합니다. 기본 검사 비용은 3,000원이며 간염 검사 추가 시 8,670원 입니다. 다만 보건소가 아닌 일반 병원에서 이 검사를 하실 경우 비용은 1~3만원으로 조금 비싼 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발급까지 결과 판정까지 약 5일 내외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보건증 유효기간

보건증 발급 후 계속 사용하실 수는 없고, 건강과 관련된 것이니 유효기간이 존재합니다. 보건증 유효기간은 1년으로 발급 받으신지 1년이 지나셨다면 다시 검사를 받고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보건증 발급 수령 방법

보건증 발급 수령을 위해서는 검사 후 7일 안으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검사를 병원이나 보건소에 직접 수령하거나 우편,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정부24나 공공보건 포털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다만 직접 방문같은 경우는 신분증이나 접수증을 당연히 소지하고 받으셔야겠죠. 혹시라도 방문이 힘드시다면 검사자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을 소지하면 대리 수령도 가능합니다.

보건증 재발급 방법

보건증 재발급은 유효기간 내 가능한데요, 보건복지부 온라인 민원 서비스인 G-health에서 인터넷으로도 충분히 재발급이 가능하고, 보건소에 방문하면 무료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공공보건포털 바로가기

 

오늘은 이렇게 보건증 발급 방법과 재발급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말씀드렸듯이 보건증에는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만료 전에 재검사 및 발급을 하셔야 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채로 해당 업종에 근무를 계속하시게 되면 위법이 됩니다. 또한 같은 식품&요식업의 종사자라고 하더라도 이직을 하게 되면 새롭게 또 보건증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유효기간 내에 있는 보건증일 경우 위에서 안내드린대로 온라인으로 보건증을 발급받아 제출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