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하루 카페인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봐요! (과다섭취 부작용 및 효능)

by 희찬's 2023. 5. 28.
반응형

하루 카페인 권장량에 대해서 오늘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이 하루 카페인 권장량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는 커피가 우리나라 성인이 가장 많이하는 소비하는 음료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카페인은 카카오, 커피, 차 등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식물성 알칼로이드 성분입니다. 이름이 카페인인것은, 처음 이 물질을 분리해낸 재료가 바로 커피콩 때문이란것을 여러분 아셨나요? 이 카페인은 식물이 동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근처 식물의 성장을 방해하여 자신의 영역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신기하지 않나요?

카페인이 미치는 영향

카페인이 우리 몸속에 들어오면 부신을 자극하여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하고, 결과적으로 뇌, 심장, 신장, 위 등 신체 기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일깨웁니다. 이런 작용으로 인해 카페인은 다양한 의약품에 사용되고, 에너지 음료는 물론 콜라와 초콜릿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료와 과자에도 포함이 되어있죠.

카페인 효능

카페인이 그렇다고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들이 몇명 있긴하나 커피나 에너지 음료에 관한 기사에서 그 위험성에 관한 내용을 많이 접하기도 했으니까요, 하지만 카페인이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감기약, 진통제 등 여러 의약품에서도 사용이 되니까요. 

 

무엇이든 적절하게 사용하면 좋고, 그 한계를 넘으면 나쁜 영향을 끼치고 카페인도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각성 효과

카페인은 유해하지 않은 천연 각성제입니다. 그 주요 효과는 바로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는데요, 여러분이 너무나 잘 아시는 카페인은 피곤할 때 잠을 일깨워주며 필요한 부스트를 제공합니다. 이 효과는 카페인 섭취 후 1시간 이내가 최고치이며, 약 4시간에서 6시간 이내에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하지만 카페인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그 민감도와 그리고 얼마나 빨리 소화하는지 다릅니다.

각성효과는 가장 대표적인 카페인을 복용하는 이유이자 기대효과 입니다. 신체가 각성상태에 들어가면 모든 일이나 공부, 운동의 효율이 증가합니다. 커피를 마시면 잠이 달아나고 정신이 맑아지는 그런 기분 많이 느껴보셨죠. 이것이 바로 카페인이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카페인은 뇌의 '아데노신'이라는 억제성 신경절달물질의 활동을 방해하며 도파민이나 아드레날린 같은 호르몬 분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 아데노신은 바로 수면에 깊이 관여하는데 바로 카페인이 이녀석을 방해해서 잠이 오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죠.

지방 분해

위에서 말씀드렸든 이런 카페인은 인체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고 호르몬의 분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통해 혈중 아드레날린의 농도가 증가하며 이것이 혈액을 통해 지방세포에 바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지방 분해를 촉진하게 됨으로써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원리입니다.

또한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사용되는 에너지가 자연스럽게 많아진다는 것이죠. 인체가 활성화 된 만큼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역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죠. 또 참고로 이 대사량의 증가는 방금 위에서 말슴드렸듯이 지방 연소를 통해 발생된 것이라는 점이 더욱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루 카페인 권장량 

성인의 경우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은 체중 1kg 당 2.5mg 이하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내용은 식품의약안전처에서 2020년 3월 18일자에서 보도한 자료입니다. 국내 프렌차이즈 커피들의 평균은 136mg 이며 편의점 커피의 경우 평균 93mg 입니다. 

카페인 부작용

1. 중독 

카페인은 언급했던것처럼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복용시 이는 습관으로 이어지고 결국 중독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심각한 형태로 이어지는것은 아니지만 심리적으로 자연스럽게 더욱 갈망하게 되며 이를 충족하지 못할시 두통 및 피로, 각종 금단 형상을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2. 내성

지속적인 복용은 결국 몸안에 내성이 생겨서 카페인의 효능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게 됩니다. 

3. 이뇨작용으로 인한 수분부족

커피를 마시게 되면 화장실을 자주 가시지 않나요? 사실 일반적인 커피는 충분한 수분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므로 크게 문제되지는 않지만 부스터와 같은 형태로 복용할 경우 충분한 수분공급을 해주어야만 탈수의 증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카페인의 효능과 부작용, 하루 카페인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일상에서 떨어질 수 없는 너무나 소중한 음료중에 하나이긴 하지만 오늘 글 내용 참조하시어 안전하고 건강한 커피생활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